유튜브 저작권 경고 3회 누적 계정 정지 후 일부 연결 계정 복구? 사례 (feat. 팬튜브)
24.3.2 업데이트
다시 계정이 막혔다. 대체 뭔데 상태가 왔다갔다 하는건지 모르겠네...
24.2.29 업데이트
다시 또 계정이 열렸다. 그런데 이번에는 변화가 있었다. 왜 다시 계정이 열렸는지 모르겠지만(이게 제일 궁금..) 유튜브 계정 전환시 본 계정 A가 보이지 않고 아래 처럼 B,C 채널만 보이는 상태였는데
여기서 B 계정을 눌러 진입을 한 후 다시 계정 전환시 삭제됐던 A 계정이 노출되었다. 물론 A 계정을 눌러도 액세스 할 수 없다는 페이지가 나온다.
아무래도 유튜브 업데이트가 있던거 같은데 삭제된 계정도 표시하도록 바뀐 것 같았다. 어찌됐든 본 계정 A가 삭제되더라도 B,C 계정에 접근할 수 있는 경로가 생긴 것 같아 다행이다.
24.2.9 업데이트
신기한 일이 벌어졌다. 언제 풀린지 모르겠는데 일부 계정이 복구가 됐다.. 밑에 사례에 해당되었던 B계정 접근이 가능해진 것이다! 이게 무슨 일인가 싶어서 지메일을 뒤져봤는데도 딱히 온 메일은 없는거 같은데...
대신에 본 계정 A가 사라졌다? 아예 계정 목록에 나오지도 않았다. C계정은 경고 3번 먹었으니 해지처리 된거 같고.. 나머지 하나는 내가 만들었는지도 기억이 안나는데 표시가 됐다. 뭐 닉네임보니 내가 만들었겠지만..
아무튼! 유튜브 계정 접근이 가능하고 유튜브 스튜디오도 접근이 가능해진 것이다! 댓글도 달 수 있고.. 거의 3년 반 정도 지났는데 아무런 활동이 없다는 전제하에 일정기간이 지나면 복구가 되는건가?? 참 신기한 일이다. 하지만 PC로 접속해보니 본계정 A는 여전히 접근이 불가해 B계정 접근이 불가능했다.
안 그래도 얼마 전 계정 복구에 대한 항소메일도 보냈었는데 그 때도 거절 당했다. 왜 보냈냐하면 네이버 vlive 가 위버스로 인수되면서 영상이 다 사라졌고 해당 아티스트도 없어진 상황이기 때문..
불과 2달 사이에 무슨 일이 있던거지.. 유튜브 앱과 유튜브 스튜디오 앱은 접근이 가능해졌는데 피시는 불가능해지는 건 어떤 상황일까..뭔가 캐시나 데이터 쪽에서 삭제된 부분이 있는건지 모르겠다.
1. 본계정 A는 유튜브앱에서 아예 사라져버렸다. 그렇지만 B,C 계정이 노출되어 접근이 가능한 상태
2. 하지만 PC에서는 여전히 비로그인 상태로 나타나면 로그인을 시도하면 액세스 할 수 없음 상태
그러다 어느 날 폰 용량 부족으로 각 앱들의 캐시를 지웠었는데 그 때 유튜브의 캐시도 지웠었다. 그랬더니 다시 접근 불가상태로 되돌아가고 말았다.. 역시나 캐시의 문제였던거 같은데 어떠한 이유로 다시 계정이 보여서 접근이 가능했던건지 모르겠다. 나중에 캐시가 또 쌓이면 다시 계정이 보여지는 걸까..? 혹시나 우연히 유튜브 계정이 다시 보이기 시작했다면 캐시를 지우지 않도록 주의해야겠다.
유튜브 저작권 경고 3회로 인한 계정 정지
유튜브 경고 3회 누적시 계정이 정지될 경우
우선 브랜드 계정이 사라짐 - 유튜브 스튜디오도 접근 불가능 아예 계정이 사라져서 브랜드계정으로 유튜브 로그인이 안되며 이미 로그인된 계정이라도 유튜브 자체를 사용할 수 없음(본 계정으로 전환하여 로그인 해야 유튜브 이용 가능)
support.google.com/youtube/answer/2814000?hl=ko
계정 및 계정과 연결된 모든 채널이 해지 "될 수" 있습니다.
이게 문제다. 그 이유는 아마도 유튜브 처음에 멋 모르고 하는 사람들은 본인의 구글계정으로 시작하게 될 것이다. (즉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하기 위해 쓰고 있는 구글 계정). 이게 곧 본 계정이 되는데 여기서 추가로 브랜드 계정도 생성이 가능하다.
하지만 브랜드 계정이 정지를 당했을 경우 브랜드 계정만 정지를 당할 수도 있고 본 계정 까지 정지를 당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그 구글계정으로는 유튜브 로그인이 불가능하여 비회원으로만 유튜브를 사용해야 한다. 즉, 구독도 할 수 없고 영상 즐겨찾기, 재생목록 생성 아무것도 못한다.
지금 필자가 그 상태다.. 상태를 요약 설명하자면
본 계정 A(영상X) - 브랜드 계정 B(개인적인 영상 업로드용) - 팬튜브 브랜드 계정 C
이렇게 3개의 계정이 있었는데 C 계정이 정지를 당했다. 그러나 한동안 A,B는 지장없이 사용할 수 있었다. 그런데 어느 날 약 한달 반 후에 갑자기 A 계정이 정지 당했다는 메일이 왔다. ?? 아니 영상도 없는 계정이 왜 정지를 당했찌??? 아무리 눈 씻고 찾아봐도 저작권 경고 메일은 없었다. (C 계정의 저작권 경고 메일만 있을 뿐)
그래서 항소 메일을 몇 차례 보냈지만 다음과 같은 답변만 받았다.
안녕하세요. 채널이 3회 이상의 저작권 위반 경고를 받아 사용 중지된 채널에 연결된 것으로 판단되어 해지되었습니다. 저작권 위반 경고를 해결하여 연결된 채널이 복원될 때까지 다른 YouTube 계정에 액세스하거나 계정을 소유하거나 새로 만들 수 없습니다. 해지된 YouTube 채널에 연결된 이메일 주소로 채널 해지 알림을 보내드렸습니다. 받은편지함(스팸 폴더 포함)에서 다음 메시지를 확인하세요. 3회 이상의 저작권 위반 경고를 받아 사용 중지된 계정에 연결된 것으로 판단되어 귀하의 계정이 일시정지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YouTube 고객지원 팀 ------------------------------------------------------------------------------------------------------------------------------------- Hello, Your channel was terminated because we determined that it was linked to a channel that was disabled for having three or more Copyright strikes. This means that you can’t access, possess, or create any other YouTube accounts unless the linked channel is reinstated (by resolving its copyright strikes). A notification that your channel was terminated was sent to the email address associated with your terminated YouTube channel. Please check your inbox (including your spam folder) for the following message: We'd like to inform you that your account has been suspended because we concluded that it was linked to an account that was disabled for having three or more Copyright strikes. Sincerely, The YouTube Team |
"채널이 3회 이상의 저작권 위반 경고를 받아 사용 중지된 채널에 연결된 것으로 판단되어 해지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이 문장을 보고 이해를 못 했다. 왜?? 영상이 없는데 왜 중지가 되었느냔 말이다. 하지만 수차례 고민하고 찾아본 결과
"채널이 3회 이상의 저작권 위반 경고를 받아 사용 중지된 채널에 연결된 것으로 판단되어 해지되었습니다."
이게 문제였다. 사용 중지된 채널에 연결된 것으로 판단 그렇다. A,B,C 이 3계정이 모두 연결되어있던 것이었다. A 계정은 정지된 C 계정과 연결이 되어있어 해지를 했다는 말 밖에 해석이 안된다... 문제는 B 계정은 아직 살아있다는 사실. 이것도 나중에 정지가 될지 안 될지는 모르겠는데 고객센터 말로는
계정 및 계정과 연결된 모든 채널이 해지 "될 수" 있습니다.
될 수 있다고 써있다. 그렇다면 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다는 소리인데 이건 운에 맡겨야 할 것 같다. 그래서 결국 B 계정은 동영상은 정상적으로 게시되고 있지만 A 계정이 정지되는 바람에 접근 조차 할 수 없다. 그냥 낙동강 오리알 신세가 되어버린 것.. B 계정에 동영상을 올릴 수도, 지울 수도, 댓글을 달 수도 없는 상태인 것이다... 하.......
브랜드 계정이 정지당해도 본 계정은 영향이 없다는 글을 봐가지고 그것만 철썩같이 믿고 시작했었는데 이리될 줄은 꿈도 몰랐다.. 그리고 새로 구글 계정을 파도 어떻게 추적이 되서 또 정지될 수도 있다는 말도 있던데 이건 아직까지 증거를 찾진 못했다. 아마 유튜브 기능 추가를 위해 전화인증이 있는데 그걸로 추적을 하는건지...??
어쨌든 유튜브로 수익창출을 하지도, 할 자격도 안됐지만 혹시나 유튜브로 수익을 내고 있는 분들은 조심을 해야할 듯 싶다.
그리고 계정이 정지당해서 또 다른 계정을 생성했다?? 이런 경우 유튜브 알고리즘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모르겠지만 동움말 센터 내용을 보면
우회했을 때도 걸리면 해지다. 필자도 계정 정지 후 2번째 다른 계정을 팠는데 약 한달 뒤쯤 그 계정이 이유없이 정지를 당했다.. 도대체 이유가 뭐지 싶었는데 이것 때문인 것 같다. 그럼 어떻게 유튜브가 이걸 판단하느냐. 추측하기로는 유튜브 개설 후 동영상 올릴 때 썸네일을 추가하거나 15분 이상의 동영상을 올리려면 전화인증이 필요하다. 그래서 전화 인증을 했었는데 아마도 이걸 토대로 추적하여 정지를 시킨게 아닐까하는 생각이든다. 지금도 3번째 계정을 팠는데 이 사실을 깨닫기 전에 전화번호 인증을 했다. 3번째 계정도 정지를 당할지 말지 모르겠지만 한달 정도 기다려봐야할 듯 하다. 만약에 정지가 됐다 싶으면 다음에는 4번째 계정을 만들어보고 전화 인증을 안한 상태면 정지가 될지 안될지를 테스트해봐야 겠다.
그리고 참고로 저작권 정지 먹은 계정을 삭제하고 연결된 계정을 복구시도 해봤자 무용지물이다. 정지 먹은 계정의 저작권 문제를 해결해서 다시 활성화 해야 연결된 계정도 복구 가능하다.
팬튜브 터진 이야기..
팬튜브 하시는 분들은 브이라이브 등 네이버 관련된 영상 사용하면 언젠가는 짤리게 될 것이다.
행여나 로고를 가리거나 크롭해서 올렸다 한들 네이버 쪽에서 이거 우리쪽 영상이다 발각되면 바로 경고 들어가게되어있다. 브이앱을 쓰고 있는 채널이 장수하고 있다? 운이 좋은 것일 뿐 날라가는 건 한순간이다. 단지 영상이 너무 많아서 네이버 모니터링에 걸리지 않은 것일 뿐이다.
유튜브 저작권 경고를 한번 받으면 90일 동안 경고가 유지되는데 그 사이에 2번 걸리면 계정 폭.파. 이뿐만이 아니다. 그냥 하루 아침에 연속3번 받고 폭.파. 될 수도 있다. 필자가 그렇게 터졌기 때문...
운이 좋아서 안 걸리면 계속 게시할 수 있지만 만약 영상하나가 조회수 터진다면 노출이 많이 될 것이고 그러면 네이버 감시망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게 될 것이다. 물론 이의제기를 하거나 철회요청을 하는 절차가 있지만 무용지물이라고 보면 된다. 타인의 영상을 사용한 건 명백한 사실이기 때문..
즉 팬튜브를 하고 싶다면 네이버 영상은 쓰지 않는게 장기적으로 좋다. 하지만 가장 많이 생산되고 꿀잼인 컨텐츠는 브이라이브인게 사실... 방송무대 교차편집 등 이런 것들은 방송사들에서도 태클걸면 언제든지 짤릴 수 있지만 방송사에서도 암묵적으로 허용해주고 있는 듯 하다.
제일 좋은 건 연예인 개인 인스타 영상을 활용하는게 제일 베스트인 것 같다.
브이앱 영상이면 아마도 게시 중단 요청자가 네이버 주식회사 (NAVER corporation) 이거나 모니터링_네이버V 이름으로 되어있을 것이다.
필자가 경고 받은 영상들은 네이버 나우 라디오 음성 및 보이는 라디오 편집 영상이었는데 잘 게시되다가 뒤늦게 짤린 이유를 알게되었다. 바로 네이버 바이브앱에서 네이버 나우 라디오 다시듣기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이용권 결제를 해야 다시 듣기가 가능한 것이다. 그래서 유튜브 네이버 나우 영상들을 빡세게 잡았던 것 같다.
그런데 한가지 특이한 점.
비공개로만 올렸고 공개된 적이 전혀 없으며 바로 삭제까지 한 동영상이 저작권 신고를 당했다. 비공개 동영상도 필터링에 걸린다는 것이다.
이 사실을 알고 부터는 난 언젠간 터질 운명이었구나 하고 받아들이게 되었다..
그리고 이건 다른 경우인데 아티스트의 공식 유튜브 채널의 영상이거나 다른 컨텐츠의 영상 또는 음악을 사용할 때 저작권 침해 메일이 오지만 경고 누적은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영상/음원이라면 아마 컨텐츠 ID가 포함된 영상으로 광고가 표시될 수 있다고 오고
콘텐츠 ID를 사용하는 저작권 소유자가 동영상의 일부 자료에 대해 소유권을 주장했습니다. 이는 저작권 위반 경고가 아닙니다. 소유권 주장은 계정 상태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동영상에 광고가 표시되고 있고 그 수익이 저작권 소유자에게 전달되고 있거나, 저작권 소유자가 동영상 조회수에 대한 통계를 추적하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
가끔 어떤 음원들은 이런 메일이 오기도 한다.
소유하거나 라이선스를 보유한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지만 YouTube에서 계속 제공됩니다. 경우에 따라 동영상 옆에 광고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제3자의 노래를 공연/연주한 동영상인 경우 이 동영상으로 계속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수익 창출 설정을 변경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저작권 침해 신고로 인해 계정 상태가 불이익을 받지는 않습니다. |
이런 것들은 영상을 허용하지만 광고가 표시될테고 광고 수익은 저작권 소유자에게 돌아가는 구조인 것이다. 그래서 광고 넣지도 않았는데 왜 광고가 나오지 하는 것들은 다 이런 경우일 것이다. 이런 영상들은 저작권 경고를 받지 않고 영상을 계속 게시할 수 있다. (물론 저작권 소유자가 언제든지 태세전환을 할 수도 있다)
팬튜브 하면서 든 생각..
개인적으로는 네이버 브이라이브 영상도 위와 같이 영상 게시를 허용해주고 대신 광고를 노출하여 저작권자에게 수익이 가도록 운영이 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광고 수익도 네이버가 가져갈테니 말이다. 하지만 그럴려면 유튜브와 네이버가 제휴를 해야한다는 것인데 그럴 일이 있을까 싶다.
사실 입덕 문화에 가장 큰 영향이 팬튜브라고 생각한다. 유튜브의 알고리즘 한번만 타면 입덕의 늪에 빠지는 건 순식간이기 때문.. 사실 팬튜브를 시작하게 된 계기도
"와 진짜 재밌는 그룹이네 이걸 나만 보는 것도 아쉽고 이게 널리 퍼지면 팬 유입도 많아 지겠는 걸? 왜 이 그룹은 팬튜브가 없지"
이러한 생각에서 시작된 것이었다. (그렇게 큰 팬덤이 있는 그룹은 아니었음). 그래도 팬튜브 하면서 구독자도 늘고 팬 유입 댓글도 보고 하면서 굉장히 즐겁게 운영했다. 그 그룹의 브이라이브가 뜨면 본방사수하면서 킬링 포인트 구간을 찾아 편집하여 올렸고 댓글 반응을 보면 뿌듯했다. 심지어 나중에는 번역기를 써서 영어,일본어 자막까지 추가했다. 그렇게 거의 2년을 넘게 자발적으로 열심히 운영을 했다. 그러나 현실은 폭파
그래서 팬튜브를 하고자 한다면 저작권 경고를 피해갈 수 없다. 게다가 구독자가 많아지면 그만큼 영상도 많이 노출될 거고 그러면 저작권 감시망에도 걸릴 확률이 크다. 그래서 팬튜브를 시작하고자 한다면 이 점을 다 감안하고 시작을 해야한다. (수익창출이 불가능한 건 당연한 사실)
진짜 각 잡고 5분 정도의 영상을 편집한다고 하면 자막에 효과 이거저거 다 포함해서 최소 2시간은 걸릴 것이다. 그만큼 시간 노동이 필요한 작업이지만 사람들이 많이 찾아봐주고 댓글 달아주고 입덕하는 사람도 생기게되면 그만큼 동기부여가 또 되서 다음 영상을 빨리 업로드 하고 싶어지는게 사실이다. 그러면서 채널에 대한 애정도 커지게 되는데 이게 한순간에 날라간다? 그럼 상실감이 꽤나 클 것이다.
이러한 점을 모두 고려하고 시작한다면 꽤 장기적으로 운영이 가능할 것이다. 실제로도 구독자 10만이 넘는 팬튜브도 존재한다. 정말 운영 잘하고 있는 거다.
지금 생각해보니 인생에서 무언가를 그렇게 열심히 해본 적이 있었나 싶다. 대가를 바라고 하는 것도 아닌데 말이다. 구독자가 늘어날 수록 뭔가 자부심도 생기는 건 사실이다. 하지만 다 무용지물.. 이제는 그냥 뒤에서 지켜보는 팬으로 돌아가야겠다. ㅠㅠ
'이야기 > 각종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일 의료기 우드무늬 전기방석 1인용 [발시림 방지 목적 구매] (0) | 2020.11.30 |
---|---|
요로결석 후기 및 치료비용(실비보험공제) (1) | 2020.10.03 |
이가네 3대 천왕 떡볶이 후기 (0) | 2020.04.05 |
블루밍홈 조던 좌식의자 구매 후기 (0) | 2020.03.11 |
에이블루 커블체어 와이더 좌식의자 사용 후기 (0) | 2020.03.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