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https://kr-community.notion.site/Shorts-136a92a1a9ae481d8f88b1720c1689a5

# Shorts 알고리즘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보세요 💡


## 🚀 Shorts 알고리즘 알아보기

<aside>
⚙️ **Shorts 알고리즘의 작동 원리**

Shorts 추천 시스템은 다음 3가지의 목표로 작동해요.

- Shorts 알고리즘은 사용자가 보이는 행동 변화에 따라 조정됩니다.
- 시청자가 보고 싶어 하는 Shorts 동영상을 각 시청자에게 제공하고 장기적인 시청자의 만족도를 극대화합니다.
- 성공적인 Shorts 생태계 조성을 위해 끊임없이 학습하고 변화합니다.
</aside>

그렇다면 YouTube 시스템은 시청자가 보고 싶어 할 영상을 어떻게 파악하고 추천할까요? 🤔
정답은 바로 **‘시청자가 보내는 신호’**! ‘맞춤 설정’과 ‘실적’ 두 가지 신호를 고려하며 매일 8백억 개가 넘는 시청자의 신호를 토대로 학습하고 있어요. 아래 예시는 극히 일부이며 외부 요인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aside>
👀 **시청자를 따라가는 알고리즘**

✅ **맞춤설정** : 사용자의 선호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신호

- 참여 기록  ex. 사용자가 시청한 콘텐츠, 사용자가 시청하는 채널, 언어 등
- 관심분야  ex.  사용자가 시청했을 수 있는 테마 or 주제, 유사 시청자 층이 찾아볼 경향이 있는 콘텐츠

✅ **실적** : 사용자가 콘텐츠에 대해 만족할지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신호

- 참여 기록  ex. Shorts 동영상을 시청한 비율, 지속적인 시청 여부
- 관심 분야  ex. 좋아요, 사용자 설문조사와 같이 동영상을 좋아했는지

✅ **외부 요인**

- 관심 분야와 주제  ex. 다른 주제에 비해 보다 많은 시청자의 관심을 얻는 주제
- 시즌성과 경쟁  ex. 주제에 따라 경쟁 동영상의 수 증가, 시청자의 관심도 변화
</aside>

### 💬 Shorts 알고리즘 FAQ

크리에이터가 자주 묻는 알고리즘에 관한 질문 3가지를 알아보고, 명쾌한 해답도 확인해 보세요.

🙋‍♀️ **수익을 창출하는 Shorts 동영상이 수익을 창출하지 않는 Shorts 동영상보다 더 많이 추천되나요?**

아닙니다 🙅 YouTube의 검색 및 추천 시스템은 동영상의 수익 창출 여부를 알지 못해요. YouTube는 수익 창출 여부와 상관없이 시청자가 만족할 만한 동영상을 추천하는 데 주력하고 있어요.

🙋‍♀️ **Shorts 동영상이 좋은 실적을 얻으려면 매일 Shorts 동영상을 하나 이상 게시해야 하나요?**

정해진 주기나 기준은 없어요. 하지만 주기적으로 영상을 게시하면 시청자를 지속해서 유입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채널 성장이 목표라면 주기적으로 Shorts를 게시하는 것을 권장해 드려요~

🙋‍♀️ **실적이 저조한 Shorts 동영상 하나가 내 채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나요?**

아니요! 알고리즘은 영상별로 작동하기 때문에 특정 영상의 퍼포먼스가 낮다고 해서 다른 영상이나 채널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요. 단, 장기적인 관점에서 특정 시청자가 지속해서 내 채널 콘텐츠를 시청하지 않거나, 다른 YouTube 채널을 더 많이 시청하기 시작한 경우 채널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