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1 사진, 동영상 파일 미리보기 썸네일 안 나올 때 임시 해결책
그냥 갑자기 어느 날 컴퓨터를 하는데 사진 동영상 파일 미리보기가 안 나왔다.
그래서 인터넷 검색을 해봤는데 대부분 아래 옵션 체크 해제하라는 말 밖에 없었다.
이거 아니면 레지스트리에서 값을 조정하여 최대 5000개 썸네일 저장할 수 있는 걸 한 2만개로 늘리는 작업이 있다는데 그건 번거롭기도 하고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닌 것 같아 패스했다. 그래서 윈도우 검색 > 디스크 정리 하기를 하면 미리보기 사진 항목이 있는데 이걸 정리도 해봤다.
그러나 이걸 하게되면 이미 잘 나오던 미리보기 썸네일도 다 삭제되어서 안 나오게 되는데 나는 그렇게 되면 다시 컴퓨터에서 싹 스캔을 해서 다시 보여주지 않을까하는 기대감이 있었지만 잘못된 생각이었다. 아니 왜 이건 제대로 된 해결책이 없는 걸까??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 안 갔다. 마이크로소프트 커뮤니티에도 다 뻔한 답변만 주구장창... 분명 뭔가 해결책이 있을 텐데 말이다.
그래서 이거저거 만져보다가 썸네일이 복구되는 현상을 발견하였다. 필자는 꿀뷰와 팟 플레이어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윈도우 기본 프로그램인 사진 프로그램으로 실행을 하고 나면 썸네일이 일부 복구 되는 것이었다. 열지 않는 파일 일부도 한번에 복구!
https://youtu.be/Xv1j3kPMUfg?si=jOCh9MVE010Beh6f
그런데 체감상 윈도우 기본 프로그램으로 실행을 하면 나머지 파일들도 자동으로 스캔을 하는 것 같은 느낌이다. 그런데 왜 일부만 복구가 되는 것인지는 의문..
완전히 다 복구 되면 좋았겠으나 아쉬운대로 이대로 사용.. 완벽한 해결책이 좀 나왔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