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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저작권 경고는 어떻게 동작하는가? [쿠팡 플레이 사례]

yonoo 2024. 8. 8. 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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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며칠 전 쿠팡 플레이 토트넘 vs 뮌헨 경기 하프타임쇼 때 뉴진스 공연 영상을 쇼츠로 올렸었다. 그런데 영상이 삭제됐다는 알림이 왔고 찾아보니 쿠팡 플레이에서 영상 삭제 요청 후 경고를 먹인 것이다. 그래서 반론 통지를 확인해보았는데 marqvision.copyright@gmail.com 이라는 이메일이었다.

 

 보통 쿠팡 플레이 측에서 신고하는게 아니었나? 이메일을 보자마자 든 생각은 외주업체를 쓰는구나 생각했다. 그래서 marqvision 을 검색해보았다.

 

 

https://www.marqvision.com/kr/home

 

마크비전 | 인공지능(AI) 기반 위조상품 모니터링 서비스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위조상품을 제거하여 기업의 브랜드와 소비자를 보호하세요.

www.marqvision.com

 

 

회사가 나왔다. 보니까 저작권 보호 관련 업체였다. 다양한 기업들과 연계하여 서비스 중인 걸로 보였다. 

 

 

 

그 중 콘텐츠 보호 플랫폼이라는게 있었는데 설명을 보니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서비스 한다고 한다.

 

 

 

 물론 엄청난 데이터를 모니터링하려면 수동으로는 꿈도 못 꾸기 때문에 자동 모니터링을 사용하는 것은 일리가 있으나 그 많은 컨텐츠 반론 통지는 어떻게 감당하는지 궁금해졌다. 게다가 이메일도 marqvision.copyright@gmail.com 구글 이메일을 쓰는거 보면 내부 회사 도메인이 없는 건지 유튜브니까 구글 이메일을 쓰는 건지도 궁금했다. 무엇보다 자동 모니터링으로 저작권 신고를 했을 때 반론 통지를 하면 대응이 바로 바로 될까? 왜냐하면 반론 통지를 했을 경우 marqvision 에서 결정하는게 아니라 쿠팡 플레이 측에서 검토 후 허락이 필요하기 때문에 한 단계를 더 거쳐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을것이다. 그럼 소요시간도 많이 걸릴 뿐더러 소통도 답답해질게 뻔하다.

 

 반론 통지는 일일이 수동으로 보는 수 밖에 없는데 담당자가 많으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으면 내 반론 통지가 수많은 이메일에 묻혀서 무시될 수도 있을 것 같단 생각이 들었다.

 

아무튼 요즘은 이런 외주 업체를 많이 쓰는 구나를 알 수 있었던 경험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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